[핵심요약]
- 증권가 매년 주목하는 대형주→중형주 변경 시기, 기업이 중형주로 편입되면 자금이 일시적으로 쏠려 주가 상승 효과
- 올해 정기변경일은 3월 14일, 변경일 한달 이전에 기회 잡아야
LS
, 씨에스윈드
, 한전기술
, 호텔신라
, BGF리테일
등 수혜 예상
🔺 ‘중형주로 편입’ 종목이 뭐지? 하실 수 있는데요. 한국거래소는 매년 3월과 9월 시가총액 상위 100위까지 대형주, 300위까지 중형주, 301위부터 소형주로 분류해요. 이때 일시적으로 중형주에 자금이 몰려 주가 상승이 자주 발생했어요.
- 2010년부터 총 17번의 변경을 보면, 변경 한 달 전부터 지수 변경일까지 대형주에서 중형주로 이동 종목은 코스피지수를 평균 6.3% 웃돌았어요. 소형주에서 중형주로 이동하는 종목도 시장 수익률보다 높았던 반면 중형주에서 대형주로 이동 종목은 지수 수익률을 3.6% 밑돌았어요.
- 왜일까? 코스피 대형주는 대체 가능한 코스피200 지수가 있기 때문에 대형주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들이 적지만, 코스피 중형주의 경우 중소형주 펀드 자금 유입 효과가 기대되기 때문이에요.
❓올해 예상 수혜주는?
*변경까지의 주가 및 시총 변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
⚠️ 정기변경일 이전에 이미 편입기대감이 선반영되기 때문에 변경일 이후 주가는 큰 변화가 없어요. 올해는 3월 14일이 변경일이니, 최소 변경일 한달 전에 기회를 잡으세요.
[퀀트랙 한줄평]
중형주 편입 호재는 단기적인 요인이니, 매수 전에 매도 타이밍을 잘 정해두고 전략적으로 접근해야해요. 퀀트랙
시총순위
를 주목해보세요! 리스크가 걱정되면 퀀트랙 리포트에서 기업의 내재적 가치 분석도 확인해보세요.